자유게시판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석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

작성자
가짜뉴스아웃 관리자
작성일
2019-12-12 11:11
조회
53
법무장관 후보자로 거론되는 추미애 의원이 2003년에 작성한 석사 논문이 일부 표절됐다며 야당 등에서 의혹을 제기했는데요. 과연 진실일까요? 거짓일까요?

▼ 요약 ▼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는 지난 2003년 재선 의원 때 연세대학교 경제학 석사 논문으로 ‘WTO 하의 한국 농촌발전 전략 연구, 농촌 어메니티 개발을 중심으로’를 작성했다.

그러나 야당 등의 주장에 따르면, 논문 내용 중 일부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에 작성한 연구 보고서 '환경과 어메니티, 그리고 농업·농촌 정비', 국립농업과학원이 2002년에 발간한 학술대회 결과 보고서인 '농촌 어메니티 보전 및 관광자원화 방안' 등에서 출처 표기 없이 인용되었다고 한다.

추 후보자는 논문에서 '경관을 유지하고 지역의 환경을 보전 혹은 개선하기 위해 농업을 지속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어느 나라도 기본 식량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기를 바라지 않으므로 국내의 식량 자급 정도에 대한 정치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썼다. 해당 문장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국립농업과학원의 연구 자료에도 있는 내용이라고 야당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추 후보자 측은 "2003년 당시는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등 학계 논문 작성 기준이 정비되기 전"이라고 해명했다. 교육부는 2007년 해당 지침을 처음 제정하였다.

 

>> 원본 기사보기

 
전체 0